독일어로 요일 말하기

독일어

독일어로 요일 말하기

 

 

 

독일어 요일 말하기

 

독일어 요일은 뭔가 영어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발음이 상당히 생소해요. 고대부터 달과 태양을 포함한 7개의 천체가 하루하루 지구를 주관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게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면서 일주일의 개념이 7일로 고정되었다고 합니다. 

 

der Wochentag 요일
월요일 der Montag 평일
der Wochentag
der Arbeitstag
der Werktag
화요일 der Dienstag
수요일 der Mittwoch
목요일 der Donnerstag
금요일 der Freitag
토요일 der Samstag 주말
das Wochenende
일요일 der Sonntag

 

월요일은 달의 날(Mond+tag), 화요일은 화성(Mars)을 상징하는 신 티르(Tyr)의 날, 수요일은 수성을 상징하는 신 오딘(Odin)의 날, 목요일은 목성을 상징하는 번개의 신 토르(Thor)의 날, 금요일은 오딘의 아내이자 가정의 여신인 프레야(Frigg/Freyia)의 날, 토요일은 토성을 상징하는 대지의 신 Saturnus의 날, 일요일은 태양을 상징하는 날이면서도 주일(Dominica dies) 이렇게 각 나라별로 요일 명칭이 탄생했다고 해요. 

 

단 독일어 요일 중 수요일은 신 오딘의 이름을 빼고 일주일(Woche)의 중간(Mitte)을 의미하는 Mittwoch가 되었다고 합니다.

 

 

 

독일어 요일 문장에서 활용하기

 

Haben Sie am Freitag Zeit? 금요일에 시간 있으세요?

Ich fliege am Montag nach Deutschland. 나는 월요일에 독일에 간다.

Am Montag fliege ich nach Deutschland. 월요일에 나는 독일에 간다.

 

독일어 요일이 문장에서 쓰일 때는 주로 am+요일의 형태로 사용되어요. 주로 동사 뒤에 위치하고, 문장 끝에 쓰이는 경우는 잘 없는 것 같습니다. 만약 '00 요일에'라고 특정 요일을 강조해서 말하고 싶을 때에는 문장 제일 앞에 쓰기도 합니다. 이때 독일어 문장에서 동사가 2번째로 위치한다는 특징이 발현되어서 주어와 동사의 도치가 생깁니다.

 

 

 

 

 

태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