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 불규칙동사 haben

독일어/나의 독일어사전

독일어 불규칙동사 haben

 

독일어 불규칙 동사 haben

 

두 번째 독일어 불규칙 동사, 바로 haben 동사입니다. haben 동사는 '가지고 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뭔가 말장난 같네요). 요 동사는 지난 포스팅에서 다뤘던 또 다른 불규칙 동사 sein 보다는 덜 불규칙하지만, 그래도 다른 규칙 동사들과 형태가 약간 다릅니다.

 

haben 가지고 있다
ich habe
du hast
er/sie/es hat
wir haben
ihr habt
sie/Sie haben

 

 

 

 

 

haben 동사 활용하기

어떤 것을 가지고 있다고 표현하기

Was hast du? 너는 뭘 가지고 있니?

Ich habe ein Busch. 나는 (하나의) 책을 가지고 있다.

Sie hat Einen Kuli. 그녀는 (하나의) 볼펜을 가지고 있다.

 

haben 동사를 활용해 소유여부를 묻고 대답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목적어로 명사를 쓸 때 관사의 변화가 있습니다. 

 

더보기
정관사 목적어 부정관사
(하나의, 일종의)
목적어 정관사
(그 00 을/를)
없다고 부정할 때
(00가 없다)
der Kuli einen Kuli den Kuli kinen Kuli
die Tasse eine Tasse die Tasse Keine Tasse
das Buch ein Buch das Buch Kein Buch

 

Hast du einen Kuli? 너 (하나의) 볼펜은 가지고 있니?

Ja. Ich habe einen Kuli. 응. 나 (하나의) 볼펜을 가지고 있어.

Nein. Ich habe Kinen Kuli. 아니, 나 어떤 볼펜도 가지고 있지 않아.

 

일단은 대략 이런 식으로 관사가 바뀐다는 점만 체크하고 넘어갈게요. 1 격, 2 격, 3 격, 4 격 이런 식으로 용어가 있는데 벌써부터 이걸 따지기 시작하면 너무 괴로울 것 같거든요ㅠㅠ

 

 

 

 

 

현재 상태 말하기

 

독일어 haben 동사의 독특한 점은 목마르다거나 배고픈 사람의 현재 상태를 말할 때도 쓴다는 점이에요. sein 동사를 쓸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독일어 문법은 목마름(명사)을 가지고있다(haben 동사) 형태로 표현하더라고요. 독일어와 영어가 같은 계열의 언어라고 해서 1:1로 매칭 해서 공부하려는 습관은 버려야 하는구나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 은근히 많습니다.

 

Ich habe Hunger. 나 배고파.

Hast du Hunger? 너 배고프니?

Er hat Durst. 그는 목마르다.

Haben Sie Durst? 목마르신가요?

 

여기서 왜 Hunger나 Durst는 명사인데 관사가 없냐는 질문이 생길거에요. 독일어의 경우 명사 중에 셀 수 없거나 추상적인 개념이라 '하나(1)'라는 개념으로 헤아릴 수 없는 것에는 관사를 쓰지 않습니다. 목마름을 1개, 2개라고 셈을 하기가 어려우니 좀 어색하나 느낀다고 하네요.

 

 

 

 

 

시간 있는지 물어보기

Haben Sie Zeit? 시간 있으신가요?

Wann hast du frei? 언제 시간 있어?

Ich habe um 7 Uhr Zeit. 나는 7시에 시간 있어.

 

상대방이 시간(여유시간)이 있는지 물어볼 때도 haben 동사를 씁니다. 이 때는 Zeit(명사, 시간)을 붙여서 직접적으로 Haben Sie Zeit?라고 물어볼 수고 있고, frei(형용사, 자유로운)를 사용해 언제(Wann) 자유로운지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의미는 똑같지만 약간의 어감차이가 있겠죠?

 

대답으로 몇 시에 시간이 있다고 할 때는 시간 앞에 um을 붙여서 um 12 Uhr(12시에), um 7 Uhr(7시에)라고 사용해 주면 됩니다. 이것도 영어랑 차이가 있는게, 영어에서는 시간은 맨 앞이나 맨 뒤에 주로 붙이는데 독일어는 시간을 중간에 넣어주더라고요. 오히려 맨 뒤에 시간을 넣으면 독일 사람들은 좀 부자연스럽다고 느낀다고 해요.

 

 

맺음말

 

역시나 자주 사용되는 기본 동사중, 불규칙 동사인 haben 동사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haben 동사도 역시 정말 많이 쓰이기 때문에 계속 익숙해지는데 중점을 두고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다들 파이팅이에요!

 

* 독일어 초보 학습자의 정리임으로 참고만 해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