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어 essen 동사 인칭 변화

독일어/동사변화 극뿩하기

독일어 essen 동사 인칭 변화

 

독일어 essen 동사 인칭 변화

 

독일어 essen 동사는 '먹다'라는 뜻으로 일상생활에서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안타깝지만 essen 동사는 불규칙 동사입니다. 2인칭 du와 3인칭 er/sie/es에서 앞의 e가 i로 변화해요. 이 부분 주의해서 익히시면 되겠습니다.

 

essen 먹다
ich esse
du isst
er/sie/es isst
wir essen
ihr esst
sie/Sie essen

 

 

 

 

 

독일어 essen 동사 활용하기

배고프다는 표현하기

 

Du hast Hunger? 너 배고프니?

Ich möchte was essen. 뭐 좀 먹고싶어요.

 

먼저 essen동사를 활용해서 배고프다는 표현을 돌려서 말할 수 있습니다. 배고프다고 말할 때는 보통 haben동사를 활용해서 Ich habe Hunger.라고 표현을 해요. 그러나 이를 '무언가 먹고 싶네요'라는 형태로 Ich möchte was essen. 이라고도 표현해 볼 수 있어요.

 

 

식사 언제 하는지 물어보기

 

Wann isst du zu Abend(essen)? 너 언제 저녁 먹어?

Wann essen Sie normaleweise zum Frühstück? 보통 언제 아침 먹어?

 

식사를 언제(몇 시)쯤 하는지 물어보고 싶다면 Wann(언제)을 사용해서 질문할 수 있어요. 이때 아침식사, 점심식사는 zu/zum과 함께 쓰입니다. 점심/저녁의 경우 뒤에 essen을 생략해서 말하기도 해요.

 

zum Frühstück 아침식사를 하다

zu Mittag (essen) 점심식사를 하다

zu Abend (essen) 저녁식사를 하다

 

여기에 normaleweise(평소에, 보통)를 붙여서 질문할 경우 질문할 당일 몇 시에 먹냐고 묻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보통 언제쯤 먹느냐는 의미가 생깁니다. 

 

 

식사 메뉴 물어보기

Was isst du Zum Frühstück? 아침식사로 뭐 먹어?

Ich esse gern Kaffee und Brötchen zum Frühstück. 나는 아침으로 커피랑 빵 먹는 거 좋아해.

 

반면 식사 시간이 아닌 메뉴를 물어보고 싶다면 Was(무엇)를 사용해서 질문하면 됩니다. 이때 gern(좋아하다)를 사용해서 평소 좋아하는 식사메뉴를 이야기해 줄 수 있겠죠? 만약 여기에 normaleweise를 쓰고 싶다면 gern대신 사용할 수 있어요.

 

만약 먹고 싶은 메뉴를 물어보고 싶을 땐 어떻게 할까요? 그때는 möchten 동사를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Was möchten Sie essen? 무엇을 드시겠어요?

Was möchtest du seesn? 뭐 먹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