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통기한 표기 Best if used by 무슨 뜻일까?

영어/오늘의 영어회화

미국 유통기한 표기 Best if used by 무슨 뜻일까?

 

미국 유통기한 표기법 알아보기

 

요즘은 해외직구로 미국 제품들을 국내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어요. 구매대행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11번가 아마존이나 쿠팡 등에서도 편하게 쇼핑할 수 있더라고요.

 

그런데 미국 제품들을 구매했을 때 특히 유통기한 표시가 좀 제각각이라 대체 이걸 언제까지 먹어도 괜찮은 건가, 표기된 날짜가 지났으니 버려야 하나 고민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헷갈리는 미국 유통기한 표기가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Sell By, 이때까지 팔아주세요!

 

먼저 Sell by입니다. Sell이라는 단어에서 느낌이 오시죠? 바로 판매를 하기 위해 진열이 가능한 날짜를 의미합니다. 어찌보면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유통기한(음식의 유통이 가능한 기한)과 의미가 제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어요.

 

그러나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기준이 명확해서 관리하기 편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애매한 기준이기도 합니다. Sell by 기한에 맞춰 구매한 이후 대체 언제까지 먹어도 되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생기기 때문이에요. 기업이 Sell by 기한을 어떤 기준으로 정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난감한 부분이 없지 않았습니다.

 

 

Used By, 이때까지가 상태가 좋습니다!

 

그래서 Used by로 표시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Used by는 최상의 품질이 유지되는 선에서 이 날짜까지 먹으면 좋겠다고 정한 날짜예요. 아무리 기술이 발달해서 밀봉을 확실히 한다 해도 시간이 지날수록 품질은 떨어지기 마련이고, 기업에서 식품을 만들 때 의도한 맛과 식감(=즉 최상의 상태)도 일정 시간 이후에는 조금씩 변하기 마련이니 '최상의 상태'에서 즐기려면 이 날짜까진 먹으라는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지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Sell by보다 훨씬 판단하기에 좋기는 합니다.... 만 여전히 Used by라는 문구만 보았을 때에는 이 날짜가 지나면 버려야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요. 그냥 문구상으로는 '이때까지 쓰세요' 정도라 위에 설명드린 의미가 잘 전달되지 않거든요.

 

 

 

 

 

Best Before, Best if Used By 최상의 맛과 품질이 유지되는 기간

 

마지막으로 Best Before, Best if Used By가 있어요. 이 두 가지 문구는 조금 더 직관적인 느낌이 드시죠? Best Before는 이 날짜 전까지 먹으면 최고입니다, Best if Used By 먹으려면 이때까지가 최고입니다 이런 의미인데요, 말 그대로 최상의 맛과 품질이 보장되는 기간이 이때까지 다라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이 표기는 유통기한이나 식품의 폐기 여부를 결정하는 것과는 무관하며(최상의 상태를 보장하는 기간이 지났다고 해서 음식이 상하거나 먹지 못하게 되는 것은 아니니까요), 순전히 이걸 맛있게 최고의 상태로 먹으려면 이 날짜 전에 드세요라는 가이드라인을 주는 것이죠. 

 

 

미국 유통기한 표기법 정리

 

미국의 유통기한 표기법에서 제일 많이 사용되는 것은 Used By, Sell By, Best Before, Best if Used By가 있습니다.

 

미국의 유통기한 표시 기준은 '유통'보다는 '최고의 맛을 보장하는 상태'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느끼기에 애매한 표현이 많아서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버려지는 음식이 구매량의 30%에 달한다고 해요(2019년 기준 FDA 발표).

 

위의 표현들 중 소비자들로 하여금 혼란이 가장 적었던 것이 Best if Used By로, 해당 날짜가 지났다고 하더라도 음식이 버려지는 사례가 적었기 때문에 FDA에서도 기업들에게 표현을 통일할 것을 요청했다고 하네요. 이제 구입한 미국 식품들을 어떻게 처분해야 할지 판단기준이 서시겠죠? 날짜가 지났다고 무조건 버리지 마시고 한 번 확인해보시기 바라요!

 

Sell By 판매를 위해 진열이 가능한 기한
(한국의 유통기한의 의미와 유사함)
Used by 최상의 품질이 유지되는 선에서 소비를 권장하는 기한
Best Before
Best if Used By
최상의 맛과 품질이 보장되는 기한
(일본의 상미기한의 의미와 유사함)
기타 표현으로는 Freeze By(냉동 가능한 기간), Enjoy By(즐기기 좋은 기간), Fresh Through(신선함이 유지되는 기한), Expiration(유효기간)등도 사용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