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시간대별 독일어 인사말 알아보기

독일어/오늘의 독일어회화

상황별/시간대별 독일어 인사말 알아보기

 

왕초보라도 독일어 인사말 정돈 알아야죠?

 

처음 독일어를 배울 때 제일 어렵게 느껴지는 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생소한 단어와 문법일 거라고 생각해요.

 

한국에서 태어났다면 영어는 기본교과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싫더라도 한 번쯤 접하게 되는데, 독일어는 고등학교에서 제2외국어로 접하지 않는 한 들을 일이 많지는 않거든요.

 

그런데 단어도 생소한데 문법도 복잡하다 보니 처음 시작하는 경우 단어와 문법을 배우는 것만 해도 힘들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기왕 시작한 공부 그냥 책으로만 할 순 없겠죠? 가볍게 한 번씩 말해볼 만한 왕초보 독일어 인사말 모음을 준비해봤습니다. 만약 독일 사람과 얘기할 기회가 생긴다면 초보자라도 일단 한 마디 해보자고요!ㅎ

 

 

 

 

 

시간대별 독일어 인사말

 

독일어 인사말은 '시간대'에 따라 사용하는 말이 달라집니다. 한국에서도 좋은 아침입니다, 좋은 밤이에요 이런 표현을 쓰긴 하지만 사실 안녕하세요 한 마디면 시간에 관계없이 쓸 수 있잖아요? 그런데 독일어 인사말에서는 시간대가 아주 중요합니다. 

 

  독일어 해석
아침 Guten Morgen!  좋은 아침입니다!
점심 Guten Tag! 좋은 낮입니다!
저녁 Guten Abent!  좋은 저녁입니다!
하루종일 Hallo! 안녕하세요!

 

인사를 하는 시간대에 맞춰서 Guten Morgen / Guten Tag / Guten Abent 중에 골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평소에 굉장히 자주 쓰는 말이기 때문에 독일어 인사말을 쓸 때 요 세 가지는 반드시 알아두셔야 해요. 그리고 앞에 있는 Guten을 빼고 Morgen / Tag / Abent만 사용하는 분들도 많으니 당황하지 마시고 '아 인사구나'하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주 쓰더라고요.

 

  그리고 시간을 초월하여 언제든지 쓸 수 있는 인사로 Hallo가 있는데요, 이것도 일상생활에서 꽤 많이 쓰입니다. 그런데 아아아아주 살짝  캐주얼한 느낌이 있어요. 자주 보는 사이거나(직장도 가능) 친구사이에서 그냥 편하게 써도 되는데, 좀 정식적으로 인사를 해야 하거나 업무적으로 처음 만나거나 하는 자리에서 쓰기는 애매한 느낌이 듭니다. 이때는 정석으로 가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헤어질 때 쓰는 독일어 인사말

 

이제 반갑게 만나서 인사를 나누고 시간을 함께 보냈으니 잘가라는 인사는 어떻게 하는지도 알아봐야겠죠?

 

살짝 독특한 점은 이 나라도 상당히 다양한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헤어질 때 일반적으로 '안녕히 가세요'라고 인사를 할 수도 있겠지만, 한국에서도 '내일 봐, 조금 이따 봐' 등등 재회를 약속하는 의미를 담은 표현을 쓰기도 하잖아요? 독일도 마찬가지랍니다.

 

  독일어 해석
일반적 Auf Wiedersehen!
Wiedersehen!
안녕히 가세요!
(원래 의미는 다시 만날때까지!)
Tschüss! 잘 가!
Tschau(Ciao)! 잘 가!
재회의 의미 Bis gleich! 곧 봐!
Bis dann!
Bis bald!
다음에 봐!
(정한 약속은 없지만 다시 보게 될 사람)
Bis später! 이따 봐!
(오늘 안에 다시 보게 될 사람)
Bis morgen! 내일 봐!
(내일 다시 보게 될 사람)

 

조금 헷갈리는 것이 재회의 의미를 담은 독일어 인사말들인데요, Bis 뒤에 붙는 단어에 따라 살짝씩 의미가 달라입니다.

 

Bis gleich의 경우는 그냥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구요, Bis dann이나 Bis bald구체적인 약속은 없지만 어떠한 사유로 인해 언젠가는 얼굴을 다시 보게 될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같은 수업이나 세미나를 듣는 경우 다음 강의가 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참석을 할 것이기 때문에 또 얼굴을 보게 되잖아요? 이런 경우에 쓰면 됩니다.

 

Bis später는 조~금 더 나중까지라는 의미지만 오늘 안에 다시 보게 될 경우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직장에서 잠시 외근 나갔다 와야 할 상황이라든지, 학교에서 수업이 잠깐 갈라져서 각각 듣고 오후에 또 같은 수업이 있다든지, 퇴근 후 직장동료와 각각 집에 갔다가 저녁식사를 함께할 예정이라든지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해 볼 수 있겠죠.

 

Bis morgen은 morgen을 봤을 때 아침에 보자는 의미가 되겠죠? 학교 수업이 완전히 끝나고 집에 갈 때, 퇴근시간에 회사를 나서면서 '내일 봅시다'하고 인사하는 상황에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독일어로 잘 자라는 표현은 어떻게 할까?

독일어로 잘 자라는 표현은 영어랑 비슷합니다. 뜻 그대로 직역해서 '잠을 잘 자라'라는 의미를 담아 Schlaf gut!을 쓸 수도 있고, 좋은 밤 되길 바란다는 의미로 Gute Nacht! 를 써도 되어요. 이건 쓰고자 하는 의도대로 골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Gute Nacht! 잘 자! 
Schalaf gut! 잘 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 시간에 맞춰 '안녕'이라는 독일어 인사말을 Guten Morgen / Tag / Abent라고 사용한다고 해서 Gute Nacht 도 똑같은 건 아니라는 것이에요. Gute Nacht는 누군가를 만났을 때 하는 인사말이 아니라 잠을 자러 헤어질 때 하는 인사라는 것 꼭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