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어 날짜, 요일 쓰기 방법

스페인어/스페인어 문법노트

스페인어 날짜, 요일 쓰기 방법

오늘은 스페인어 날짜 쓰기 방법을 알아볼 건데요, 한국에서 나고 자란 사람으로서 외국어를 배울 때 은근히 헷갈리는 부분이죠. 보통 공부 초반에 단어만 외우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그러면 정작 슈퍼 가서 유통기한도 못 읽게 된다는 사실👀. 그럼 너무 슬프잖아요! 그래서 저도 스페인어 공부를 시작하는 김에 다양한 스페인어 날짜 쓰기 방법을 조사해 봤습니다.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나라가 워낙 많기 때문에 표기법도 다양한데 차근차근 같이 살펴보도록 해요.

 

 

 

 

 

1. 스페인어로 날짜를 쓰는 기본 형식

스페인어로 날짜는 fecha라고 합니다. 날짜를 쓰는 기본 형식은 일, 월, 연도 순이에요(DD/MM/YYYY). 보통 "요일, 일 de 월 de 년도" 순서로 써요. 오늘 날짜인 2023년 4월 8일 수요일은 "Miércoles, 8 de abril de 2023"가 됩니다.

 

독특하게도 스페인어에서는 요일이나 달을 표기할 때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쓰지 않습니다. 영어나 독일어 같은 경우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써주는데(March, März) 신기하죠? 단, 문장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쓰기 때문에 첫 단어인 Miércoles로 시작하는 것이죠!

 

참고로 스페인어로 달과 요일은 아래와 같이 씁니다. 영어도 그렇지만 스페인어에서도 축약어를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같이 넣어두었으니 외우진 않더라도 눈으로 익혀두세요!

 

 

스페인어 월(mes)
1월 enero ene
2월 febrero feb
3월 marzo mar
4월 abril abr
5월 mayo may
6월 junio jun
7월 julio jul
8월 agosto ago
9월 septiembre sep
10월 octubre oct
11월 noviembre nov
12월 diciembre dic
스페인어 요일 (día)
월요일 El lunes
[엘 루네스]
LUN
화요일 El martes
[엘 마르떼스]
MAR
수요일 El miércoles
[엘 미에르꼴레스]
MIER
목요일 El jueves
[엘 후에베스]
JUEV
금요일 El viernes
[엘 비에르네스]
VIER
토요일 El sábado
[엘 싸바도]
SAB
일요일 El domingo
[엘 도밍고]
DOM

 

 

 

 

 

2. 스페인어로 날짜 줄여 쓰기

그런데 기본적인 스페인어 표기 방식이 좀 길다고 느껴지지 않나요? 한국어로도 2023년 4월 8일을 2023/4/8로 줄여 쓰듯 스페인어 날짜표기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슬래쉬(/) 대신 콤마(.)나 쉼표(,)를 선호하기 때문에 8.4.2023의 형식으로 많이 쓰는데요, 라틴아메리카 같은 경우는 슬래쉬(/)를 더 선호해서 8/4/2023으로 쓰는 경우가 흔하고, 스페인은 하이픈(-)을 선호해서 8-4-2023으로 많이 쓴다고 합니다. 년도를 쓸 때는 두 자리로 줄이지 않고 거의 다 네 자리를 쓴다고 하네요.

 

 

 

 

 

3. 시간이나 특정 기념일 정보를 포함할 때

그러면 스페인어 날짜에 추가적인 정보, 시간이나 특정 기념일 정보를 같이 표시하고 싶으면 어떻게 할까요? 바로 날짜 뒤에 추가로 써 주면 됩니다. 시간은 그냥 바로 뒤에 붙여주면 되고요, 기념일은 ser동사를 활용하여 es 기념일 순으로 넣어주면 되어요.

 

2023년 4월 8일 오후 3시 8 de abril de 2023, 3:00PM
2023년 1월 1일 오전 9시 1 de enero de 2023, 9:00AM
1월 1일 새해 El 1 de enero es ańo nuevo.
12월 25일 크리스마스 El 25 de diciembre es Navidad.

 

 

 

 

 

4. 마치며

외국어 날짜표기는 정말 언어마다 다 달라서 참 어려운 부분인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페인어를 공부하는 날마다 스페인어로 날짜 표기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차피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기에 반복하다 보면 의외로 단어도 쉽게 외워지고 자연스럽게 언어별 날짜 표기에 익숙해지게 되더러구요. 다른 어떤 것 보다도 스페인어 날짜 쓰는 법을 알아본 이유가 이것이니만큼 작은 습관으로 하나의 자산을 얻어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