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내 이름 말하기

영어/오늘의 영어회화

영어로 내 이름 말하기

 

영어로 내 이름 말하기

 

Hello! My name is Jina.

안녕하세요! 내 이름은 지나에요.

 

Hi! I am Julie.

안녕! 나는 줄리야.

 

 

왕초보 영어 기초 혼자 공부하기 첫 번째 시간은 바로 영어로 내 이름 말하기. 해외에 나가면 수십 번 수백 번 해야 할 말입니다.

 

교과서에서 워낙 많이 본 표현이기에 쉽다는 생각이 들지만, 영어로 내 이름을 말하려고 하면 거의 'My name is'만 떠오르고 두 번째 표현인 'I am 000'은 잘 떠오르지 않는 것 같아요. 

 

둘 다 자기 이름을 말할 때 쓸 수 있지만 약간의 어감 차이가 있습니다. 'My name is'를 쓰면 약간 정중한 느낌이 드는데, 'I am'을 사용한 쪽이 훨씬 더 젊은이들 사이에서 사용하는 친근한 느낌을 줘요.

 

이런 느낌을 살려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게 입으로 따라읽으며 연습하고, 자꾸만 한 가지 문형을 사용하면서 언어습관을 굳혀가지 않도록 해보아요.

 

주어 be동사(~이다) 이름
I am Jina.
I'm Jina.
My name is Julie.
My name's Julie.

 

특히 주어+동사는 위의 표와 같이 줄여서도 쓸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축약형이 입에 잘 안 붙더라고요. 계속 익숙해지도록 연습, 또 연습!

 

I am Charlie.  나는 찰리야.

I'm Peter. 난 피터야.

My name is Michell. 내 이름은 미쉘이야.

My name's Rosemary. 내 이름은 로즈마리야.

 

 

 

 

 

너 이름 뭐니? 영어로 이름 물어보기

 

What is your name? 넌 이름이 뭐야?

I am Jinyoung, you can call me Jin. 난 진영이야. 진이라고 불러도 돼.

My name is Paul. 나는 폴이야.

 

이름을 물어볼 때는 What is your name?이라고 물어보면 됩니다. 그러면 I am~이나 My name is~를 활용해 대답을 하면 되겠죠?

 

그런데 종종 한국 이름 중에 외국인이 발음하기 어려운 이름들이 있어요. 그럴 경우 발음하기 쉬운 짧은 별명을 만들어서 알려주면 좋습니다. 짧은 이름을 만드는 법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1. 이름에서 한 글자만 따기

: 준용-준(Junyoung-Jun), 선주-선(Sunju-sun)

 

2. 스펠링만 취하기

: 은경(Eunkyung-EK), 민지(Minji-MJ)

 

3. 스펠링 하나만 가져오기

: 형주-제이(Hyungju-Jay), 강혁-케이(Kanghyuk-Kay)

 

4. 기타 비슷한 발음으로 만들기, 영문 이름 따로 만들기 등등

: 진아-지나(jina), 민아-미나(Mina) 혹은 영문이름 창조

 

개인적으로는 영문 이름보다는 본명을 알려주고 짧은 애칭을 알려주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외국 사람들도 자기 이름이 길어서 짧게 줄여서 쓰는 경우가 많거든요(Christina-Chris 크리스티나-크리스 등등). 다들 애칭으로 부르지만 본명이 따로 있다는 걸 알기 때문이에요.

 

발음하기 어려워서 되물을 순 있어도 굳이 한국에서는 부르지도 않는 영어 이름을 억지로 만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알려줄 때에는 먼저 전체 이름을 알려주고 You can call me 000이라고 얘기해주면 되어요. 이름도 한번 고민해보고, 내 이름을 넣어서 연습해봐요. 오늘은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