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매우 심플하게 정리해보는 독일어 격(N. G. D. A.)

독일어/독일어 문법노트

초보자를 위한 매우 심플하게 정리해보는 독일어 격(N. G. D. A.)

 

독일어의 격

 

독일어의 격이라고 하면 왠지 낯설게 느껴지는데 사실 격이라는 건 한국어에도 있는 개념이다. 같은 명사라도 어떤 위치에 오고, 어떤 격조사와 결합되느냐에 따라 주어가 되기도 하고, 목적어가 되기도 하는데 한국어에선 격이라는 표현을 잘 안 써서 그렇지만, 독일어의 격은 문장 내에서 명사가 어떤 역할을 하느냐에 따라 붙여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럽어게는 격이 존재한다고 한다.

 

한국어의 격과 독일어의 격에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한국어에서는 명사 뒤에 '은, 는, 이, 가'와 같은 각각의 격조사를 붙여 격을 표시해 주지만, 독일어의 경우에는 명사 앞에 붙는 관사로 그 격을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이다. 참고로 독일어 명사에는 '성'이 존재하므로 같은 격이라도 성에따라 세분화된다는 점이다. 이게 독일어 환장 포인트이다ㅋ

 

 

 

 

 

 

독일어의 격은 Nominativ, Genetiv, Dativ, Akkusativ 총 4개이다. 그런데 이게 너무 길기도 하고 복잡해서인지 한국에서는 거의 1격, 2격, 3격, 4격이라고 간단하게 부르는 편이다. 독일어의 안타깝게도 한 가지로 정의할 수가 없다. 대략적인 쓰임새는 나뉘어 있지만, 동사에 따라 3격만을 데려오는 경우가 있고(3격 지배동사), 4격만을 데려오는 경우가 있고(4격 지배동사) 그렇다.

 

그러나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지배동사고 뭐고 아직 기본적인 격 구분조차 잘 되지 않으므로, 변수를 제외하고 가장 기초적이고 심플하게 독일어의 격을 구분해려고 한다. 예시로는 이해하기 쉽게 정관사만을 가져왔지만 소유관사나 부정관사 jemand, niemand 등등도 각각의 격에 맞춰 사용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

 

 

 

 

 

1. Nominativ, 1격 주어

첫 번째로 살펴볼 독일어의 격은 1격, Nominativ다. 독일어 명사를 처음 공부하게 되면 명사의 성에 따라 Der Tisch, Die Frau, Das Buch 이렇게 단어를 외우곤 하는데, 이 앞에 붙어있는 Der, Die, Das가 바로 1격 정관사이다(안타깝지만 모든 관사에는 격이 존재한다).

 

남성(m.) 여성(f.) 중성(n.) 복수(Pl.)
der die das die

 

* Der Mann geht zur Arbeit. 남자가 일하러 갑니다.
* Die Frau liest ein Buch. 여자가 책을 읽고 있습니다. 
* Das Kind spielt mit einem Ball. 아이가 공으로 놀고 있습니다. 
* Die Hunde laufen im Park. 개들이 공원에서 뛰고 있습니다. 

 

 

 

 

 

2. Genitiv, 2격 소유격

두 번째로 살펴볼 것은 2격, Genitiv이다. 사실상 제일 나중에 배우게 되는 격인데, 소유격으로 쓰인다. 2격 남성, 중성명사의 경우 앞에 관사가 붙는 것과 별개로 명사 뒤에 -s가 붙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남성(m.) 여성(f.) 중성(n.) 복수(Pl.)
des, -s der des, -s der

 

* Die Farbe des Tisches ist blau. 테이블의 색깔은 파란색입니다. 
* Die Größe der Wohnung ist ausreichend. 집의 크기는 충분합니다.
* Der Preis des Buches ist hoch. 책의 가격은 비싸요. 
* Die Namen der Schüler sind auf der Liste. 학생들의 이름은 명단에 있습니다.

 

 

 

 

 

3. Dativ, 3격 ~에게, ~에서

세 번째로 살펴볼 것은 3격, Dativ이다. 3격은 주로 ~에게(간접목적어), ~에서(위치)에서 사용한다. 그리고 반드시 3격만을 불러오는 동사(3격지배동사)들과 함께 쓰인다. 먼저 ~에게, ~에서 일 때의 경우를 알아두고 예외적으로 동사들을 같이 알아두면 되겠다.

 

남성(m.) 여성(f.) 중성(n.) 복수(Pl.)
dem der dem den

 

* Ich gebe dem Mann das Buch. 나는 그 남자에게 책을 줍니다. 
* Ich helfe der Frau in der Apotheke. 나는 약국에서 그 여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 Ich gebe dem Kind das Spielzeug. 나는 그 아이에게 장난감을 줍니다. 
* Wir schicken den Eltern eine Karte. 우리는 그 부모님들에게 카드를 보냅니다.

 

 

 

 

 

4. Akkusativ, 4격 직접목적어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4격, Akkusativ이다. 4격은 (직접)목적어에 쓰인다. 한국어에서 '~을/를'을 떠올리면 된다. 또한 3격과 같이 4격만을 불러오는 동사(4격 지배동사)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동사들이 나왔을 경우 같이 기억해둬야 한다.

 

남성(m.) 여성(f.) 중성(n.) 복수(Pl.)
den die das die

 

* Ich sehe den Mann auf der Straße. 나는 거리에서 그 남자를 볼 수 있습니다.

* Ich kaufe die Blumen für meine Freundin. 나는 내 여자친구를 위해 꽃을 사요.

* Ich habe das Buch. 나는 그 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 Ich höre die Musik von den Lautsprechern. 나는 스피커에서 음악을 듣고 있습니다.

 

 

 

 

 

 

변화무쌍한 독일어의 격이란...!

문법 진도를 A2까지 나가면서 보다 보면 언젠가는 익숙해지겠지 생각하며 흘러왔는데, 제대로 암기하지 않으니 1년이란 시간을 공부했음에도 문장을 볼 때 이게 왜 이 관사가 쓰인 건지, 몇 격으로 쓴 것인지를 헤매고 있다. 격에 따라 관사가 전부 다 다르면 좋겠지만 형태가 같음에도 격과 성이 다른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왜 하필 이런 복잡한 언어를 공부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기왕 시작한 공부 하나씩 잘 쌓아가보자! 건투를 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