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 랭귀지박스 사용법

마이 랭귀지박스 사용법

마이랭귀지박스 오픈스토리♬

 

안녕하세요 마이랭귀지박스 운영자 박스지기입니다.

 

어쩌다 보니 대학에서 제2외국어를 전공으로 삼게 된 이후 외국어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다양한 언어들을 깔짝깔짝 공부하다 보니 마이랭귀지박스라는 블로그까지 열게 되었네요.

 

대학교에서도 공부하면서 학원다니며 어학시험 준비도 해봤고, 교환학생도 다녀오고, 전혀 관련도 없는 언어권에 살게 되면서 노베이스로 현지 어학원도 다녀보면서 한국인이 접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외국어 교육방법을 다 접해본 것 같아요. 

 

어렸을 때 해외에서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체득해서 획득한 언어체계가 아닌 한국에서 나고 자라면서(성인 되기 전에 해외 나가본 적 없음) 노력으로 획득해야 했던 1인으로서 외국어 공부가 얼마나 어렵고 힘든지 정말 잘 압니다.

 

대학교 때 중국어와 일본어를 전공했고 신 HSK5급과 JLPT1급까지 취득하고 졸업을 했지만 여전히 언어는 잘 못 뱉지, 자신도 없지, 그렇게 외국어라는 존재를 서서히 지워가며 살아왔습니다.... 만!!!

 

우연히 나가게 된 제3 국에서 예상치 못하게 언어에 대한 흥미를 되찾게 되었습니다.

 

전혀 낯선 언어권에서 살면서 작은 언어 접점이라도 찾아 되지도 않는 문법이라도 막 뱉으며 소통하고자 했던 노력이 언어 공부에 대한 불씨를 지피게 되고, 말하고 싶다는 욕망으로 변하더군요. 그래서 시험공부, 문법공부를 배제하고 순수하게 언어를 말하고 소통하기 위한 공부를 나이 30이 넘어 다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마이랭귀지박스 사용법♬

 

저의 학습 모토는 레벨을 높이기보단 나에게 익숙한 문법이나 단어를 많이 만들자는 것입니다. 

 

이미 여러 가지 방법들을 통해(그중의 최고봉은 대학에 쓴 돈인 듯요) 어느 정도 레벨 수준이 높은 공부들은 해봤다고 생각합니다만, 이걸 '언젠가 들었던 언젠간 잊힐' 지식으로 둔다면 실제 회화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판단했습니다.

 

배워서 안다고 착각하지만, 상황이 닥쳤을 때 머릿속에서 문법 지식창고를 뒤져 계산을 돌려 문장으로 만들고 한번 검열한 뒤 입으로 꺼내는 과정이 너무 길어요. 이미 상황이 지나가 버린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래서 조금 편안하게 나에게 익숙한 단어와 문법을 하나씩 늘려간다 생각하고 공부하는 방식으로 변화를 줬어요.

 

문법 같은 경우는 공식처럼 외우는 게 아니라 실생활의 뉘앙스를 생각해가며 실제 사용하는 문장을 통해 익혀나가는 방식으로 가볍게 접근하려 하고요, 너무 어려워서 이해되지 않는 문법은 지금은 때가 아닌가 보다 하고 가볍게 읽고 지나가고 나중에 다시 읽는 식으로 쉬운 거부터 내 걸로 만드는 식으로 공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단어는 의미 없이 나열해놓기보단 테마별로 묶어서 정리해두고, 문법 공부할 때 필요한 단어들을 꺼내볼 수 있도록 링크해둔 후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도록 하는 방법으로 여러 번 반복해서 보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로 정리해두면 다른 문법에서 등장할 때 또 링크 걸면 다시 볼 수 있어 좋고, 필요한 단어를 찾아보더라도 위아래로 연관 단어들이 있으면 한번 훑어보게 되어 좋더라고요.

 

이런 방식으로 느리더라도 생각나면 찾아볼 수 있도록 블로그를 채워갈 예정입니다.

 

그냥 가볍게 이 블로그를 구독하시거나 북마크에 넣어두시고, 생각날 때마다 필요한 것들 검색하셔서 눈으로 입으로 한 번씩 읽어보면서 리마인드 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충분할 것 같아요. 그리고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 한 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부하는 동료가 있구나 하는 느낌이 들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저는 언어 공부 텀을 10년 단위로 잡고 멀리 보고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제가 언어 전공자인 것은 맞으나 언어 강사도 아니고 그저 순수하게 외국어를 잘하고 싶은 학생으로 돌아가 운영을 시작한 만큼 초보자의 시각에서 다시 시작하는 자료들이 많을 거예요. 그리고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깊은 내용들을 다루게 되겠죠.

 

하지만 아직 지금 제 단계에선 흥미위주로 가볍게 공부할 수 있는 자료 위주로 운영 예정이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주시고 방문하신 분들도 기왕이면 가벼운 마음으로 즐겁게, 또 오랫동안 언어 공부를 함께 하셨으면 좋겠네요!

 

다들 화이팅 하시길 바랍니다!